Diamond
– CARAT, COLOR, CLARITY, CUT –
1. CARAT – 중량
캐럿은 다이아몬드의 중량 단위로서 일반적으로 다이아몬드를 고르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하지만 중량이 높다고 해서 모든 다이아의 가치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며, 컷팅과 내포물 등의 요소들도 중요하게 보셔야 합니다.
– 흔히 5부라고 말하는 다이아의 정확한 명칭은 0.5캐럿이며 무게는 0.1G으로, 외국에선 하프캐럿(1/2CT), 또는 피프티포인트(50point) 라고 부릅니다.

2. CLARITY – 투명도
CLARITY는 다이아몬드의 투명도를 의미하고, 내/외부적으로 얼마만큼 하자없이 투명한지를 평가합니다.
내포물이 없을수록 희귀하며 가격이 높게 형성됩니다.
완벽하게 투명한 다이아몬드는 매우 귀하며, FL(flauless)와 IF(internally flawless)는 극히 드뭅니다.
대부분의 다이아몬드는 미세한 내포물을 함유하며 VVS1등급이면 우수한 CLARITY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COLOR – 색상
다이아몬드 감정시 색상평가의 기준은 색이 얼마나 무색에 가까운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탄소로 이루어진 다이아몬드는 무색일 때 가장 높은 가치를 가집니다.
– 색 등급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1. 동일한 컬러의 큰 다이아몬드는 작은 것보다 색이 들어 보인다.
2. 내포물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색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다.
3. 퍼빌리언의 깊이가 깊으면 색이 짙어 보인다.
4. 거들이 두껍거나 연마되어 있다면 색이 다르게 보인다.

4. CUT – 연마
3EXELLENT – EXELLENT – VERYGOOD – GOOD – FAIR – POOR
-컷팅등급
3EXELLENT(트리플 엑설런트) – 추가 정보의 피니시, 시메트리, 다이아몬드의 비율을 평가한 컷 등급이 모두 EXELLENT인 경우
CUT은 다이아몬드의 중량과 광채에 영향을 끼칩니다.
다이아몬드의 면과 각이 얼마만큼 이상적인 비율로 잘 연마 되었느냐를 평가하며, 정교하고 섬세하게 연마되었을수록 훌륭한 다이아몬드입니다.
다이아몬드 원석은 중량을 최대한 살리는 쪽으로 연마되는 동시에 휘광성과 섬광을 촉발시킬 수 있는 수학적 공식을 따릅니다.
그렇게 나온 이상적인 다이아몬드가 58면체입니다.
비율과 균형이 알맞은 다이아몬드는 컬러나 투명도 등급이 조금 낮다 해도 아름답게 빛납니다.
반짝거리는 정도는 컷의 종류에도 영향을 받는데 브릴리언트 컷이 스텝컷 (에메랄드컷과 같은 계단모양의 컷) 보다 훨씬 밝게 반짝거립니다.
빛을 반사시키는 패싯의 수와 배열 때문입니다.

